본문 바로가기

Animation

신만이 아는 세계 리뷰


1. 서론
 

2010년 10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총 12편으로 방영된 <신만이 아는 세계>는 '소년 선데이'에서 인기리에 연재중인 동명 코믹스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독특한 세계관과 오타쿠 특유의 문화가 잘 녹아있는 작품이라 어느정도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다. 제작사는 manglobe INC로 <사무라이 참프루><미치코와 핫친><납치사 고요> 등을 제작해 다작보다는 수작을 내놓는 제작사이다보니 어느정도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실제로는 호불호가 상당한 작품이 되어버렸지만 말이다. 원작이 상당히 재미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애니화할때는 걱정이 많았지만 나쁘지는 않았다고 본다. 국내에서는 일본과 비슷한 날짜에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하였다.



2.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신만이 아는 세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요소는 바로 독특한 주인공이다. <신만이 아는 세계>의 주인공인 카츠라기 케이마(CV : 시모노 히로)는 넷상에서 함락신이라 불리우는 미소녀 게임의 달인이다. 그가 공략한 히로인이 만명을 넘으며 매달 새로 나오는 미소녀 게임을 누구보다 빠르게 클리어하는 달인이며 그도 그럴게 모든 시간을 미소녀 게임을 하는데 소비한다. 자연스레 현실에는 신경을 전혀 쓰지 않는 대범한 성격이다. 하지만 그런 그도 도주혼 사냥에 휘말려 현실의 여자를 공략해야 하는 순간이 오는데 그럴 때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미소녀 게임의 공략법을 재치있게 이용해 성공해 나간다. 원작 팬들은 케이마의 성우는 함락신의 카리스마를 돋보여줄 후쿠야마 쥰(<코드기어스>의 를르슈를 의식한듯)을 꼽고 있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시모노 히로였고 처음에는 반발이 많았지만 케이마의 바보같은 면을 표현하는데는 시모노 히로가 적절했다. 사실상 12화를 통해 manglobe INC가 케이마를 어떤 캐릭터로 컨셉을 잡았는지 보여주었기에 더 할 말은 없다.



<신만이 아는 세계>의 세계관은 특이하다. 흔히 말하는 지옥이라는 곳에 악마들이 사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보통의 악마가 아닌 질서를 지키는 악마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300년전, 악마들이 인간의 혼을 모아 천계와 명계 그리고 인간계를 전부 정복하려 했지만 천계의 왕족이 이들을 봉인했다. 하지만 봉인이 풀리고 탈출하는 악마들이 있는데 이를 '도주혼'이라고 하며 봉인된 악마 대신 새로이 자리 잡은 신악마들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도주혼을 사냥하러 인간계로 내려온다. 도주혼은 특별한 사연때문에 마음의 틈이 생긴 소녀에게 숨어들어가며 도주혼을 빼내려면 마음의 틈을 채우는 수밖에 없다. 대부분 그 틈을 사랑으로 채워주며 채웠다는 증표는 대부분 사랑의 키스이다. 도주혼이 빠져나가면 그동안의 기억이 사라지기 때문에 공략->해결, 공략->해결 정도로 반복적인 진행이다. 마치 미소녀 게임에서 히로인을 한명 한명 공략하는 듯한 진행을 보여주며 그렇기 때문에 매니아 층에서의 몰입도가 상당하다.



3. 상세 리뷰(작품 내의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니 접어둡니다.)
 


4. 개인적인 견해 

 
카츠라기 케이마의, 아니 우리의 이상향일까?

<신만이 아는 세계>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미소녀 게임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이다. <신만이 아는 세계>의 주인공인 카츠라기 케이마는 놀라울 정도로 미소녀 게임에 정통한 달인으로 실제 연애를 해야할 때도 자신의 미소녀 게임 노하우를 이용할 정도로 철저한 게임 세계의 주민이다. <신만이 아는 세계>에 등장하는 히로인들은 지금까지 있어왔던 히로인의 클리셰라 할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케이마의 공략대로 순순히 드러맞는게 아이러니하면서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물론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케이마 역시 2D니까 되는거라고 알고 있어야 하겠다. 

<신만이 아는 세계>는 방영하면서 꽤 구설수에 오른 작품이었다. 가장 말이 많았던 건 역시 케이마였던 것 같다. 수많은 사람들이 후쿠야마 쥰의 케이마를 기대했었지만 실제로는 시모노 히로였고 함락신의 카리스마보단 케이마의 바보같은 점을 더욱 강조하려 했던 manglobe INC의 결정이 꽤나 호불호를 갈리게 했다. 이 점은 12화에서 극을 달하긴 했다. 그리고 분량 조절도 참 용이하지 못했다. <신만이 아는 세계>는 원작 코믹스 1~2권 분량이 되겠다. 히로인 4명에 간단한 이야기 한편씩 섞기에는 괜찮았을지 모르겠는데 카논편이나 시오리편이 다소 늘어진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그렇다고 히로인 한명을 더 껴넣을 수도 없으니 오리지날로 제대로 살리지 못한게 안타깝다. 하지만 케이마를 제외하고 히로인들의 성우는 대부분 환영을 받았다. 개인적으로는 이토 카나에와 하나자와 카나가 가장 눈에 띄었다. 그리고 ELISA가 맡은 웅장한 오프닝도 분위기 쇄신에 한몫 하기도 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하나하나 찝어보면 좋은 부분이 많은데 막상 전체적으로 보면 영 깔끔하지 못했던 1기인듯 하다. 현재 2기를 방영하고 있고 슬슬 진짜 내용을 시작하기 때문에 2기 들어서 평가가 많이 바뀌길 빈다.
 

5. 그 외 

신만이 아는 세계를 안써놨다는걸 까먹었다가 급하게 써버렸다. 2/4분기 프리뷰를 써야 하는데 이젠 중간 감상이 되어버리겠다. 그리고 접기 기술 처음 써봤는데 신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