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호러 액션 붐의 주역중 하나인 '카오스 헤드'는 성인등급의 게임회사로 유명한 니트로플러스의 '카오스 헤드'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어느덧 니트로플러스 원작 애니메이션이 3편이나 되었다. 게임이 2008년 4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애니화가 꽤 빠른 편이다. 어쩌면 니트로플러스는 애니화를 염두해두고 게임을 만들었을까? 2008년 4월에 니트로플러스는 카오스 헤드 발매와 함께 합작 애니메이션 'BLASSREITER'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었다. 현재 카오스 헤드를 엑박버전으로 발매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양한 매체로 카오스 헤드를 밀고 있는 느낌이 든다. 어찌됐든 니트로플러스라는 이름 하나만으로도 보장이 될 정도로 시나리오는 탄탄하고 노련한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매드하우스'가 담당해 좋은 퀄리티로 성공리에 방영했다.
2.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카오스 헤드의 배경은 젊음의 거리 시부야, 시부야의 한복판에서 '뉴 제네레이션'이라는 엽기연쇄살인사건이 큰 파동을 일으킨다. 재미있는 점은 이 살인사건이 시부야의 시민들에게 불안보다는 주로 인터넷을 통해 오히려 희열에 가까운 이질감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카오스 헤드는 최소 등교 계획을 세우며 집에서 게임이나 하며 지내는 반 히키코모리 니시죠 타쿠미가 우연히 이 '뉴 제네레이션' 사건에 말려들면서 시작된다.
카오스 헤드의 세계관중 중요한 위치에 차지하고 있는 디 소드. 디 소드를 사용할 수 있는 자를 '기가로 마니악스'라고 부르며 이들은 디 소드를 이용해 자신의 망상을 입자로 바꾸어 상대의 데드 스포트에 보낼 수 있고 입자가 상대의 데드 스포트에 닿으면 상대의 뇌는 그 망상을 현실로 자각하게 된다. 간단히 말하면 기가로 마니악스는 자신의 망상을 타인의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자를 말한다. 단순히 환상이 아니라 뇌에 전기 신호를 줌으로써 상대는 모든 오감이 현실로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다. 그 외에도 GER(Gravity Error Rate)라던가 반입자, 디럭의 바다, 리얼 부트 등의 용어가 있는데 사실 그다지 몰라도 상관 없는 수준의 것들이다. 어쨌든 이 기가로 마니악스의 능력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내 악용하려는 '프로젝트 노아'를 막기 위해 기가로 마니악스들이 나서는 내용이 이 애니메이션이 줄거리이다.
3. 간단한 리뷰
사키하타 리미는 타쿠미가 목격한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이하 뉴 제네)' 제 3사건의 현장에 있었던 소녀이다. 타쿠미는 자신이 리미에게 죽임을 당할까봐 필사적으로 도망가지만 다음날 학교에서 리미를 만난다. 게다가 다른 반 친구들도 모두 리미를 알고 있고 타쿠미 본인도 리미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어 어느새 리미는 타쿠미의 오랜 친구가 되어있었다. 타쿠미는 그러면서 뉴 제네 제 3사건의 현장을 기억하고 있어서 리미를 악마 여자라 부르며 두려워하게 되지만 후에 리미가 자신을 구해주는걸 보고 결국엔 리미를 전적으로 의지한다.
4. 개인적인 견해
위기의 순간에 나타난 타쿠미의 하렘 망상. 역시 네녀석은 최고야.
내용이 상당히 복잡하다. 어쩌면 그게 매력일 수도 있다. '카오스 헤드'는 신선한 세계관과 잔혹한 살인묘사, 그리고 충격적인 반전이 볼거리인 애니메이션이다. 오타쿠에 히키코모리인 타쿠미가 우연히 엽기연쇄살인사건에 휘말리고 망상을 현실로 투영가능한 능력을 인지하게 되고 마침내 진실을 듣고 세계를 구하는 파란만장한 스토리이다. 이렇게 쓰면 상당히 간단해보이는 내용이지만 이 망상을 현실로 투영한다는 내용부터 머리가 복잡해지는 사람이 있을 것 같다.
작중에서 전기 신호로 표현한 것은 쉽게 말해서 뇌가 신경에게 명령을 내리는 신호이다. 시놉스라고 하던가? 고등학교 과정 과학 잊어먹은지가 한참이다. 좌우지간 그 신경의 내용을 조작할 수만 있다면 결국 몸은 조작된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인다. 특히 시각과 청각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기가로 마니악스의 능력은 바로 자신의 망상을 입자화시켜 상대방의 뇌에 주입시키는 것이다.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지만 상대의 눈에는 사과가 보일 수가 있다는 이야기. 다른 세계관을 빌리자면 환술과도 비슷한 개념같다.
아직 게임 CG를 보지 못했지만 애니메이션 '카오스 헤드'는 꽤 높은 퀄리티를 유지해줬다. 디 소드의 표현이나 각종 효과같은 것도 돋보였고 타쿠미의 망상이 나오는 야한 연출도 만족스러웠다. 약간 내용상에 누락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엔 무리가 없어보인다. 다만, 타쿠미의 망상과 현실과 타인에 의한 망상 등이 마구 뒤섞여 꽤 정신없이 내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지도 모르겠다.
'프로젝트 노아'의 궁극점은 온 세상의 모든 인간으로부터 부의 망상을 지워 없애, 청렴한 마음으로 표백한다는 것이다. 흔히 유토피아라고 불리우는 이상향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없애버린 셈이다. 물론 참 좋은 생각이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런 세상은 참 재미가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애초에 노아 II를 가동시키는 노로세 겐이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본다. 프로젝트 노아를 실행시키고 노로세 겐이치가 자살이라도 하면 모를까. 어찌됐든 누군가가 타인의 마음을 조작한다는건 이미 이상향이 아니라고 본다. 결국 조작을 행하는 그 자가 원하는 세상이 만들어지는 셈이고 다른 인간들은 그저 말에 불과하다는 뜻이 된다. 즉, 인위적인 유토피아는 결코 유토피아가 아니라는 뜻. 내가 이 소리를 왜 하고 있는거야.
5. 그 외
왠지 애니메이션을 보니까 게임이 하고 싶어졌다. 이미 내용은 다 알아버렸으니 캐릭터 공략을 위주로 기회가 되면 한번 플레이해보거나 그래야지. 그러고보니 2008년 마지막 포스팅이다. 오늘 출근하고 퇴근하면 이미 내년! 야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