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tion

아수라 크라잉 리뷰

1. 서론
2009년 4월에 방영한 '아수라 크라잉'은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인지도는 모르겠지만 국내에도 꾸준히 정발되고 있는 제법 진도가 많이 나간 소설이다. 파격적이고 다양한 세계관이 특징인 이 애니메이션은 오히려 너무 다양하다보니 복잡하게 느껴지는 애니메이션이다. 나노하 시리즈로 유명한 '세븐 아크스'가 제작을 맡아 어떤 의미로는 불안함을 안기도 했고 안타깝게도 적중했다. 세븐 아크스의 TV판 작붕(DVD가 결코 낫다는 소리는 아니다.)이 여전히 드러났고 그게 유일한 아쉬움일지도 모르겠다. 이미 2009년 10월에 2기를 준비중이고 1기에 해당하는 현 작품에는 많은 의문만을 남긴 채 종영하였다.


2.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아수라 크라잉'의 다양한 세계관중에 눈여겨볼 것은 '기교마신(아수라 마키나)'의 존재이다.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교마신은 베리얼 돌(산제물)의 힘으로 움직이며 주인인 핸들러의 명령을 따르는 강력한 존재이다. 주인공인 나츠메 토모하루는 사고로 죽은 미나카미 미사오가 유령의 모습으로 자신의 주위에 떠돈다. 그런 토모하루는 고등학교로 이사오면서 한 트렁크를 건네받는다. 많은 이들에게 갑자기 목숨이 노려진 토모하루는 트렁크를 열어버리고 그 안에 있던 '쿠로가네'를 해방시킨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쿠로가네는 미나카미 미사오를 베리얼 돌로 취하며 움직이고 토모하루의 명령을 따른다. 그리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아수라 마키나와 관련된 사건들과 충돌하기 시작한다.



'아수라 크라잉'에서 기교마신만큼이나 중요한 세계관이 바로 '악마'의 존재이다. 이미 세계의 한 부분에 세력을 가지고 있는 악마는 위협적인 존재이면서 세계와 동화되어있다. 그 외에도 악마와 대립하는 신성방위대나 악마를 보호하는 왕립과학광회, 그리고 핸들러가 악마와 계약을 해 무한한 마력을 얻게 되는 존재인 공공의 적 '아수라 크라잉'까지 1기에서는 전부 표현하기 힘들만큼 다양한 세계관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다. 그리고 '아수라 크라잉'의 가장 커다란 세계관이라면 '한번 멸망했던 세계'라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물론 자세한 내용은 2기 혹은 그 이후에 밝혀질 예정이다.


3. 간단한 리뷰

고등학교를 입학해 재혼때문에 어머니로부터 내쫓기듯 새 집에 이사온 토모하루와 그의 주위를 떠돌아다니는 유령 모습의 미사오는 토모하루의 형인 나츠메 나오타카의 부탁이라면서 쿠로사키 슈리에게 익스트랙터라는 정체불명의 트렁크를 건내받는다. 그날 밤, 토모하루는 오드아이의 악마에게 습격을 당하고 그 다음 날에는 신성방위대와 악마집단, 그리고 쿠로사키 슈리까지 나타나 토모하루를 둘러싸게 되고 토모하루는 익스트랙터를 열어버린다. 그리고 그 익스트랙터 안에선 '쿠로가네'라는 아수라 마키나가 모습을 나타낸다. 미사오는 기본적으로 보통 사람들에겐 보이지 않지만 후에 '스태빌라이저'를 삼켜 보통사람들에게도 보이는 존재가 된다. 이건 아수라 마키나와 베리얼 돌의 가능성에 대한 큰 지표가 되지만 1기에서 내용을 충분히 담기엔 어려웠던 모양이다.



토모하루와 미사오에게 아수라 마키나가 들어있는 트렁크를 건내준 다크 소사이어티의 쿠로사키 슈리. 교내 과학부의 부장대리이기도 하다. 억지로 토모하루 일행을 과학부에 입부시켜 토모하루의 든든한 후원자가 된다. 슈리는 과거에 비행기 사고로 몸이 심하게 망가져 특수한 인체개조를 통해 몸을 새로 만들고 그 안에 무기를 장착시켰다. 슈리의 과거에는 관동학생연맹 '가디언 드라군'의 일원인 스즈기하라 요우와 관련이 있다. 슈리가 타고 있던 비행기에는 슈리와 슈리의 동생인 쿠로사키 유카리가 함께 타고 있었다. 요우는 신성방위국에게 익스트랙터를 넘겨주기 위해 올라탔지만 결국 비행기 사고를 당하고 목숨이 위태로운 슈리와 유카리를 발견한다. 슈리는 숨이 거의 끊어져 있었고 유카리는 아직 희망이 남아있었다. 요우는 익스트랙터를 사용해 유카리를 베리얼 돌로 삼아 아수라 마키나인 '시로가네'를 일으키고 슈리는 나오타카의 다크 소사이어티가 회수해 지금과 같은 몸으로 만들어준다. 



가장 처음 토모하루를 습격한 악마인 타카츠키 카나데는 불을 다루는 악마로 타카츠키가는 이미 한 지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가문이다. 그런 카나데는 토모하루와 같은 반에 다니는 평범한 학생으로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악마는 기본적으로 계약자가 있어야 마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자를 찾아야 하지만 핸들러가 악마와 계약을 맺게 된다면 '아수라 크라잉'이라는 엄청난 마력의 소유자가 된다고 한다. 아수라 크라잉은 세계를 파멸시킬 존재이기 때문에 신성방위대에서는 악마를 처단하려 한다. 토모하루가 마음에 든 카나데는 토모하루가 궁금해할 아수라 마키나와 그 외의 이야기를 설명해주면서 토모하루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이는 곧 아수라 크라잉이 될 가까운 징조로서 신성방위대에게 노려지곤 하지만 토모하루가 과학부, 즉 다크 소사이어티 소속이기 때문에 보류상태이다. 카나데는 베리얼 돌인 미사오를 위해 아수라 마키나를 쓰지 말라고 부탁하며 자신의 얼마 안되는 마력을 깎아가며 토모하루를 지키기 위해 무리하곤 한다.



어느날 갑자기 나오타카가 토모하루에게 맡아달라고 한 악마의 아이인 아니아 포르투나 소메슐 미크 크라우젠브뤼히야(이하 니아). 니아는 럭 이터라는 악마의 종류로 주위 사람들에게서 넘쳐나는 운을 빼앗아 커다란 불행을 막는 일종의 운 조정을 위한 악마라고 한다. 악마사냥때문에 타카츠키가가 카나데를 토모하루에게 맡길때 동시에 니아도 맡게 된다. 상냥한 카나데를 잘 따른다. 니아의 언니인 쿠르스티나는 현존 아수라 크라잉에 가장 가까운 인물인 '로드나이트'를 다루는 핸들러 카가카가리 타카야의 동기이자 협력자로서 수배령이 걸린 상태이다. 타카야는 '로드나이트'의 베리얼 돌 아라야시키 코토리를 끄집어내기 위해 의식을 펼치려 하지만 그 의식엔 엄청난 수의 악마의 생명이 필요했다. 토모하루는 가디언 드라군의 치요하라 하루나의 도움을 받아 타카야를 내쫓는데 성공하지만 니아의 언니인 쿠르스티나는 찾아주지 못한다.



토모하루의 학교인 라쿠로와 고교 제1학생회의 학생회장이자 신성방위대의 일원인 사에키 레이시로와 그의 아수라 마키나 '히스이'의 베리얼 돌 시즈마 아이네. 토모하루가 가지고있는 익스트랙터 회수에 실패하지만 악마인 타카네와 친하게 지내고 있는 토모하루를 감시하는 입장이 되어있다. 아이네는 레이시로와 레이시로의 여동생인 사에키 레이코와 함께 셋이서 곧잘 어울리던 친구였다. 함께 여행을 가다 큰 사고로 인해 아이네는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하고 레이시로는 결국 운반중이던 익스트랙터를 써서 아이네를 '히스이'의 베리얼 돌로 삼는다. 안타깝게도 사영체가 된 아이네를 레이코나 아이네의 어머니가 볼 수 없는게 유감이다. 타카야가 비행기를 인질로 잡고 있다가 후퇴했을 때 레이시로는 아이네의 모든 감정을 소모해 모두를 구하고 아이네를 잃는다. 이 일로 아수라 마키나의 힘의 근원은 베리얼 돌의 감정이라는게 밝혀진다. 베리얼 돌을 잃은 핸들러가 된 레이시로는 마력 무효화 능력자인 '엑스핸들러'가 된다.



4. 개인적인 견해 

막바지에야 나온 키츠타카 토오루. 역시 아수라 크라잉과 관련이 있는 듯 하다.


'아수라 크라잉'은 다양한 세계관이 얽혀있는 미스테리 판타지 애니메이션이다. 1기에서는 노린듯이 대놓고 맛보기만 보여주는 수를 선택한다. 요컨데 2기 혹은 그 이후의 내용에서야 진실이 밝혀질 예정이다. 이렇게 앞뒤 생략하고 먼저 선보여주는걸 싫어하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이런 복선 하나하나가 재미를 준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솔직히 소설의 복선과 애니메이션의 복선이 시사하는 바가 차이가 크긴 하다. 위에선 대놓고 작붕으로 까긴 했지만 사실 전체적인 작화수준으로서는 세븐 아크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작화수준 그 이상일 정도로 괜찮았다. 간간히 작붕이 터지는게 문제지 세븐 아크스 정도면 사실 수준급이 작화다.(역시 최근 가장 힘이 들어간 화이트앨범의 사례를 봐야 한다.) 


기교마신 아수라 마키나는 엄연히 따지면 메카인데다 능력은 거의 판타지급이다. 그리고 악마가 출현하고 다양한 집단이 충돌하는 모습을 그리는 '아수라 크라잉'은 장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든 애니메이션이다. 아직까진 너무 뜬구름 잡는 내용만 전개했기 때문에 2기가 나오기 전까진 의문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판단은 보류. 1기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밝거나 어둡거나 둘 중에 하나이다. 진짜 할 이야기가 없네 끗.


5. 그 외 

휴가 끝난다 ㅠㅠ 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