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tion

스트라이크 위치즈 리뷰


1. 서론 
2008년 7월부터 9월까지 방영한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재정난에 허덕이던 애니메이션 제작사 '곤조'의 승부수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나름대로의 각오를 다지고 나온 애니메이션중 하나이다. 지금은 그 기사를 찾기 어려운데 당시 곤조로서는 재정난이 너무나 열약해 성인물이라도 만들어야겠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였는데 그 기사 이후 나온게 <로자리오와 뱀파이어>와 이 작품이다. 다행이도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곤조 역대 DVD 누적 판매 1위를 달성하며 희망을 불어넣어주긴 했지만 결국 오래 가지 않아 현재는 곤조의 자회사인 GDH와 합병해 상장폐지됐으며 현재 애니메이션 제작사 곤조의 멤버들은 '후즈 엔터테인먼트',  '곤조 제 5 스튜디오'로 나뉘어져있다. 서론이 길었는데 그만큼 애니메이션 제작사 (구)곤조에게 이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아주 뜻깊은 작품이라 하겠다. 




2.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1944년, 정체불명의 외계생명체인 네우로이와 대적하는 유일한 존재인 스크라이커 유닛을 이용해 마법력을 증대시킨 위치즈의 전투와 일상을 그리고 있다. 1939년에 갑자기 등장한 네우로이는 유럽 갈리아 지방을 점령했고 위치즈를 필두로 한 인류는 네우로이와의 기나긴 싸움을 시작한다. 이런 싸움의 최전방에 있는게 연합군 제 501 통합 전투 항공단으로 이 작품의 주인공격인 위치즈들이 배치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인류의 적인 네우로이와 싸우는 동시에 정체불명인 네우로이의 비밀을 파헤치는 과정이 1기의 주 내용이다. 참고로 501 항공단 위치즈들은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있다.(참고 : http://kwangwaul.egloos.com/4552753)




사실상 <스트라이크 위치즈>에서 가장 돋보이는건 바로 위치즈의 복장이다. 위치즈는 기본적으로 마법을 사용하는 마녀이기 때문에 마력을 사용할때에는 이런 식으로 꼬리라던가 귀라던가 나타나게 된다. 이건 '위치'라고 하는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부분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위치즈들은 대부분 팬티차림으로 돌아다닌다. 물론 이 세계관에서는 팬티가 곧 바지처럼 여겨지는 듯 하다. 어째됐든 이 차림과 위치즈들이 벌이는 일상이 이 <스트라이크 위치즈>의 주된 내용이며 곤조 역대 DVD 판매량 1위를 달성한 흥행요소이다.




3. 간단한 리뷰 

1944년, 유럽의 최종 요새인 브리타니아에 위치해있는 제 501 통합 전투 항공단, 다른 말로는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네우로이와의 전투가 매일같이 계속되었다. 후소 출신의 사카모토 미오 소령은 부족한 위치를 보충하기 위해 재능이 있는 스트라이크 유닛 제작자의 딸인 미야후지 요시카를 찾아간다. 요시카는 행방불명된 아버지를 찾기 위해 미오와 함께 브리타니아를 찾아가지만 타고있던 전함이 네우로이와 대치한다. 그 상황에서 요시카는 이들을 지키고 싶은 마음에 스트라이크 유닛을 무작정 타 교전중인 미오를 도와주고 함께 네우로이를 성공적으로 퇴치한다. 비록 아버지가 죽었다는 소식만 알게 되지만 누군가를 지키고 싶다는 마음이 솟아난 요시카는 스트라이크 위치즈에 입대하기로 한다. 미오는 같은 후소 출신인 요시카를 챙겨주지만 미오를 좋아하는 갈리아 출신의 페리느 H. 클로스터만 중위는 이런 모습을 보고 요시카를 미워하고 까칠하게 대하는 에피소드가 많이 나온다.     




요시카와 같은 중사 계급으로 요시카와 가장 먼저 친해진 브리타니아 출신의 리네트 비숍 중사는 훈련중에는 어엿한 한명의 위치로 전력이 되지만 막상 실전에 들어가면 자신의 조국인 브리타니아를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 네우로이가 출현해 최소인원만 남기고 모두 출격했지만 사실은 네우로이의 양동작전으로 최소인원만 있는 기지가 위험에 처해진다. 그때 기지에 남아있던 요시카는 리네트를 북돋아 제 실력을 발휘하게 해 한방에 네우로이를 격추시키는데 성공한다. 이 일로 인해 이후로도 리네트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요시카와 함께 제대로 실력을 발휘한다.




지금은 네우로이에게 점령당한 칼스란트 출신의 게르트루트 바크혼 대위는 스트라이크 위치즈 대장인 미나 디트린데 뷜케 중령과 에리카 하트만 중위과 함께 칼스란트 군 시절부터 네우로이와 최전방에 싸워온 베테랑이다. 칼스란트가 네우로이의 손에 넘어가려 할때 시민들이 대피할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바크혼은 자신의 동생인 크리스를 미처 구하지 못하고 병원신세를 지게 한다. 스트라이크 위치즈에 아직 한참 모자른 요시카가 오자 바크혼은 동생을 지키지 못한 트라우마때문에 요시카를 제대로 볼 수가 없었다. 모의훈련 중에 갑작스레 나타난 네우로이를 처리하기 위해 대열을 갖췄는데 바크혼은 그걸 무시하고 혼자 돌격하다 큰 부상을 입는다. 그때 요시카는 바크혼을 구하기 위해 온 힘을 쏟아내고 그 모습을 본 바크혼은 이번에야말로 지켜내기 위해 다시 힘을 내서 네우로이를 격퇴한다. 




리벨리온 출신인 샤를로트 E. 예거 대위는 스트라이커 유닛의 공격/방어에 필요한 마도를 오직 속도에만 개조할 정도로 스피드 매니아다. 이미 바이크 선수로 챔피언을 거머쥔 샤리는 마도 엔진으로 하늘을 나는 세계 최속의 마녀들의 이야기를 듣고 군에 지원해 위치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날때마다 자신의 목표인 초음속 돌파를 위해 매일같이 스트라이커 유닛을 개조한다. 샤리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샤리와 사이가 좋은 로마냐 출신의 프란체스카 루키니 소위는 평소 샤리가 쓰던 고글이 탐이 나 집으려다 그만 샤리의 스트라이커 유닛을 망가뜨린다. 모두 함께 바다에서 훈련을 하던 중 갑자기 초고속형 네우로이가 출현해 가장 먼저 출진한 샤리가 네우로이를 추적한다. 루키니가 망가뜨린 탓에 샤리의 스트라이커 유닛은 무리하게 가속도가 계속 붙었고 결국 염원하던 초음속에 도달한다. 그러다가 너무 속도가 빨라 네우로이를 돌파해 격파하지만 유닛과 입고 있던 수영복이 전부 파괴되는 연출을 보여주게 되었다.




오라샤 출신의 사냐 V. 리트박 중위는 몸이 약하고 낯을 가리는 성격이라 다른 멤버와는 잘 어울리지 못한다. 사냐는 전파를 잡아 먼 곳에 있는 안보이는 것까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야간 초계 임무를 맡고 있다. 갑자기 야간에 네우로이가 출현했지만 구름 속에 숨어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이 네우로이와의 교전을 준비하기 위해 사냐와 요시카, 그리고 사냐를 특별히 아끼는 스오무스 출신의 에이라 일마타 유티라이렌 중위와 함께 야간 전투조를 구성한다. 야간조끼리 함께 낮에 자면서 요시카는 사냐와 에이라와 금새 친해진다. 마침 요시카와 사냐는 같은 생일이었고 기념으로 야간 비행을 하면서 사냐가 들려주는 라디오를 듣다가 네우로이와 교전한다. 네우로이는 구름 속에 숨어서 사냐와 똑같이 전파를 내보내며 사냐를 유인했다. 사냐는 요시카와 에이라에게 네우로이의 위치를 가르쳐주며 함께 네우로이를 퇴치하는데 성공한다. 그때 라디오가 다시 들리기 시작했고 라디오에는 전쟁으로 인해 행방불명된 아버지의 피아노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어디에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딸의 생일을 축하해주기 위해 라디오에 딸에게만 선물해준 노래를 퍼트린 것이다. 사냐와 요시카는 서로 생일을 축하하게 된다. 이번 사건을 통해 지금까지 무차별적으로 반격해오던 네우로이와는 다른 네우로이가 있다는걸 알게 되면서 네우로이를 다르게 보기 시작한다.




요시카가 브리타니아로 올때 신세를 졌던 배가 요시카에게 감사인사를 하러 스트라이크 위치즈 본부에 찾아온다. 배의 한 승무원이 요시카에게 감사의 마음과 함께 편지를 전해주려 하지만 미나가 그것을 가로막는다. 미나는 외부인이 위치즈에게 필요 이상으로 개입하는걸 금지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전쟁중에 자신의 애인인 커트 플레크펠트를 잃었기 때문에 소중한 사람을 잃는 아픔을 겪게 하고 싶게 하지 않아서였다. 수많은 조각으로 분리가 되는 네우로이와 교전하면서 요시카가 코어를 파괴하는데 성공해 전과를 올리지만 미나는 미오가 네우로이의 파편을 실드로 막으려다 파편이 실드를 뚫어버리는걸 목격한다. 미오는 이제 20살이 되기 때문에 실드를 유지할 마력이 거의 남지 않게 되었다. 미나는 미오에게 위치를 그만두라고 명령하지만 미오는 요시카가 더욱 성장할때까지 목숨을 걸고서라도 날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모의훈련을 하던 중 미오의 고난이도 기술을 따라하는 요시카에게 샘이 난 페리느는 진짜 총을 들고 결투를 신청한다. 그러던 중 갑자기 네우로이가 등장하며 최근에 전과를 올려 기세등등한 요시카는 혼자서도 충분하다면서 상관의 명령도 무시하고 네우로이를 향해 돌격한다. 네우로이는 요시카를 공격하기보단 위치의 모습으로 둔갑해 요시카와 함께 비행을 하기 시작하는데 뒤늦게 도착한 미오가 네우로이에게 공격을 가한다. 네우로이의 거센 반격은 실드가 약해진 미오가 막을 수가 없었고 결국 미오는 큰 부상을 입는다. 요시카는 미오를 정성스레 치료하고 그덕에 미오는 겨우 깨어난다. 상관의 명령을 위반했지만 미나의 선처로 겨우 형량을 면했지만 요시카는 자신의 모습을 따라하는 네우로이를 보고 네우로이와 싸우지 않고 해결할 가능성을 믿으며 무단으로 탈주한다.




요시카는 자신의 모습을 따라하던 네우로이와 다시 조우했고 그 네우로이를 따라 네우로이의 둥지에 들어간다. 그곳에는 네우로이가 그동안 지구에 와서 익혔던 모든 것이 들어있었고 그중에는 인간이 네우로이의 파편을 획득해 그것을 연구하는 장면까지 포함하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정체불명의 물체가 나타나 요시카와 대화하던 네우로이와 요시카가 있던 네우로이의 둥지를 파괴시키고 사라진다. 그 정체는 브리타니아 공군의 차세대 병기인 '워록'이었고 트레비 마로니 대장은 네우로이의 처리를 워록이 전담하게 하고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요시카의 탈주와 그것을 감싸줬다는걸 빌미로 삼아 강제로 해산시킨다. 워록은 본래 5대가 있어에 본 힘을 발휘하지만 요시카가 예상 이상의 행동으로 네우로이의 코어를 쓰는 워록의 비밀을 알아챘기 때문에 무리하게 일을 진행시키고 결국 1대로 갈리아 상공의 네우로이의 둥지를 공격한다. 워록은 코어 컨트롤 시스템으로 네우로이를 컨트롤해 서로 공격하게 하지만 결국 워록이 코어의 폭주로 네우로이화되어 아군 전함이자 요시카와 페리느, 미오가 타고 있는 전함 아카기를 공격한다.




미오는 전의 부상으로 휠체어 신세를 겪고 있었는데 휠체어 밑에 스트라이커 유닛을 숨겨놨었다. 요시카는 자신이 워록을 상대하겠다며 미오의 스트라이커 유닛으로 하늘을 날았고 그동안 미나 일행은 스트라이크 위치즈의 본부를 힘으로 탈환했다. 뿔뿔히 흩어질뻔한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다시 모이게 되었고 결국 네우로이화한 워록을 제압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워록은 폭파 직전에 전함 아카기와 융합해 엄청난 크기의 네우로이로 진화하게 되었고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총력전을 펼친다. 요시카, 리네, 페리느는 네우로이의 내부로 파고들어가 코어를 발견하고 요시카는 자신이 착용한 미오의 스트라이크 유닛을 해제해 커다란 코어와 함께 폭발시킨다. 워록은 완전히 파괴되었고 이로서 마지막 네우로이까지 파괴되어 네우로이의 둥지가 사라지고 갈리아가 해방되게 된다. 




4. 개인적인 견해 

어쩌다보니 캡쳐가 안되서 특별히 한컷 남겨준 칼스란트 출신의 에리카 하트만 중위. 루키니도 없네.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곤조의 스타일을 뒤집어버린 작품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지금까지 곤조는 특유의 3D CG 기술력과 인정받는 각본으로 수준높은 작품들을 많이 쏟아내는 다작 제작사였고 결말이 어설프다는 단점을 지닌 그런 제작사였다. 하지만 곤조는 평가에 비해 판매량이 매번 바닥을 기었기 때문에 재정난에 허덕이게 되었다. 물론 대놓고 돈을 끌어모으기 위해 만들었다라고 까지는 장담하진 못하겠지만 어찌됐든 평소의 곤조와는 다른 미소녀 캐릭터 중심의 판치라 애니메이션이 탄생하게 되었다. 실제로 스트라이크 위치즈의 DVD 판매량은 역대 곤조 DVD 판매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업적으로는 상당히 성공한 케이스이다. 가장 많이 팔리는 1권이 6주간 14205장이 팔렸고 이게 역대 곤조 DVD 판매량 1위라니 그동안 곤조가 얼마나 부진했는지 알 수 있다.



<스트라이크 위치즈> 작품 자체는 상당히 괜찮다. 그들은 아랫도리라 주장하지만 팬티바람으로 하늘을 멋지게 나는 위치들이 등장하는 세계관은 가히 파격적이라 할 수 있겠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세계 2차대전에 활약했던 인물들을 모델로 삼고 있으며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들이다. 스트라이커 유닛을 통해 각자 다른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것 뿐만 아니라 고유마법이 존재해 각자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해줘 캐릭터를 미는 작품으로서는 더할나위 없이 잘 표현하였다. 밝고 왁자지껄한 일상에 상당한 수준의 네우로이와의 교전씬, 그리고 간간히 나오는 서비스컷 등은 이 애니메이션을 즐겁게 볼 수 있게 해주는 요소들이다.



<스트라이크 위치즈>에 등장하는 네우로이라는 외계생명체는 갈리아와 칼스란트 지방을 비롯한 대부분의 유럽내륙을 점령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 2차대전때의 독일과 비슷하며 스트라이크 위치즈가 위치한 곳이 브리타니아, 즉 영국이고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전부 세계 2차대전때의 인물들을 모델로 삼은걸 보면 어느정도 세계 2차대전을 표방한 세계관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작중에서 스트라이크 위치즈가 1944년에 갈리아 지방을 해방시켰다는건 세계 2차대전의 노르망디 상륙 작전과도 많이 비슷하다. 작품의 분위기는 단순히 네우로이와 위치가 싸우는 모습을 그리고 있지만 <스트라이크 위치즈>도 어엿한 세계 2차대전을 다루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트라이크 위치즈>는 지금까지 곤조가 내놓은 작품과는 확연히 다른 점을 보여주며 곤조가 새롭게 발돋움을 하게 해준 의미있는 작품이다. 단순히 보기에도 재미있고 깊숙히 들어가도 재미있을 정도로 큰 특징이 없는 판치라 애니메이션이면서도 의외의 매력이 많은 애니메이션이다. 개성넘치는 캐릭터와 완성도 높은 전투씬으로 다양한 층을 공략하는데 성공했고 비록 곤조는 상장폐지당했지만 AIC가 뒤를 이어서 2기까지 제작될 정도로 어느정도의 인기를 확보한 작품이다. 판치라와 미소녀캐릭, 약간의 총기류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5. 추가정보


미야후지 요시카  - 후소 해군 중사 / 고유 마법 : 치유 능력 / 이미지 모델 : 무토 카네요시


사카모토 미오 - 후소 해군 소령 / 고유 마법 : 먼 곳을 바라보는 마안 / 이미지 모델 : 사카이 사부로


미나 디트린데 뷜케 - 칼스란트 공군 중령 / 고유 마법 : 초감각 / 이미지 모델 : 울프 디트리히 "퓨르스트" 뷜케


리네트 비숍 - 브리타니아 공군 중사 / 고유 마법 : 저격에 용이한 시력 향상 / 이미지 모델 : 불명


페리느 H. 클로스터만 - 갈리아 공군 중위 / 고유 마법 : 천둥(Tonnerre) / 이미지 모델 : 피에르 클로스터만


에리카 하트만 - 칼스란트 공군 중위 / 고유 마법 : 강력한 바람(Sturm) / 이미지 모델 : 에리히 알프레드 하트만


게르트루트 바크혼 - 칼스란트 공군 대위 / 고유 마법 : 괴력 / 이미지 모델 : 게르하르트 바크혼


프란체스카 루키니 - 로마냐 공군 소위 / 고유 마법 : 집중식 광열 에너지 / 이미지 모델 : 프랑코 루키니


샤를로트 E. 예거 - 리베리온 공군 대위 / 고유 마법 : 고속계 / 이미지 모델 : 찰스 엘우드 "척" 예거


사냐 V. 리트박 - 오라샤 육군 중위 / 고유 마법 : 전파 탐사 / 이미지 모델 : 리디아 블라디미로프나 리트박


에이라 일마타 유티라이렌 - 스오무스 공군 소위 / 고유 마법 : 미래예지 / 이미지 모델 : 에이노 일마리 유티라이렌



자세한 소속이나 총기 종류 같은건 관심이 없으니 제외.


생각이 나거나 욕심이 생기면 꾸준히 업데이트.





6. 그 외 

이 작품에 애정이 있어서 그런진 몰라도 꽤나 길게 쓴 것 같다. 앞으로도 계속 써야 하니까 여기에다간 별 내용을 쓰진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