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tion

2010년 신작 애니메이션 총 결산 & 개인적인 TOP5

* 2010년 한 해 방영된 신작 중 본인이 본 작품들에 한해 평가한 것으로 지극히 주관적임.


작년에 이어서 2010년에도 마지막 날에 총 결산을 해봤다.

올해는 직접 작품을 구매한 것도 있고 실제로 돈을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케이블로도 신작을 볼 수 있는 이점도 생겼기 때문에 더욱 많이 본 것 같다.

TOP5에는 특별히 순위는 없지만 애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2010년 애니메이션을 이야기하면서, 특히 개인적인 감상을 넣을 때 나에게는 <Angel Beats!>를 빼놓을 수가 없다. 비록 저번 글에서 2010 워스트 애니메이션으로 <Angel Beats!>를 꼽았지만 최악이라고 평가하는 것과 좋아하는건 엄연히 분리되어 있다. KEY의 간판 시나리오라이터인 마에다 쥰이 처음으로 도전한 오리지날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인 <Angel Beats!>는 <트루 티어즈>, <CANNAN>을 통해 상당한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어온 P.A.Works에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어마어마한 스폰서들을 통해 홍보를 하며 기대를 모았지만 1쿨이라는 한계때문에 너무나 엉성해진 내용전개때문에 스토리상으로는 완성도가 꽝인 작품이다. 하지만 뛰어난 캐릭터성 덕분에 상품 가치로는 상당하며 카킷코덕분인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기록했고 심지어 OST의 누적 판매량은 케이온을 역전하는 사태까지 이르는 등 상업적으로는 상당히 성공한 작품중 하나이다. 국내에도 케이블 채널인 '애니플러스'를 통해 동시방영되었기 때문에 국내에도 많이 알려져있다. 시나리오로 실패했다는건 시나리오라이터인 마에다 쥰도 인정하는 사항이며 현재 마에다 쥰은 <Angel Beats!>의 소재가 아까웠는지 게임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면 지금까지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최초로 팬심이 생긴 작품이다. 지금까지 특별히 팬심을 가져본 작품이나 캐릭터가 없었는데 이제서야 하나 챙겼다.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릿지>는 전 글에서 2010년 베스트 애니메이션으로 꼽았을 정도로 상당히 의미있는 작품이다. 하나같이 비정상적인 사람들만 모인 아라카와 강 다리 밑 주민들의 일화를 재치있게 그려낸 이 작품의 애니화를 '샤프트'의 신보 아키유키가 맡았다는 소식은 꽤 희소식이었다. 만담, 상황극, 슬랩스틱 등 왠만한 코미디 요소는 전부 나올 정도로 빵빵 터트리면서도 비상식적인 녀석들의 상식을 향한 일침은 꽤나 날카롭다. 개그와 시리어스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내고 있는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릿지>는 2010년 한해 1기와 2기를 방영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애니화를 통해 3권으로 끊겨 있던 정발 코믹스가 단번에 10권까지 정발되었기 때문에 국내 팬들에게는 애니화가 더욱 기쁜 소식이었다. 특별히 샤프트가 작화를 훌륭하게 그리는 제작사는 아니지만 확실히 애니화로 용된 작품이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의미있게 본 작품이었고 생각할 점이 많은 애니메이션이었다. 




<아마가미SS>는 앞서 애니화도 된 <키미키스>로 알려진 유명 게임 제작사인 엔터브레인의 차기작인 <아마가미>를 애니화한 작품이다. 지금까지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의 틀을 탈피해 6명의 히로인을 각각 4화씩 나누어 옴니버스 형식처럼 독립된 이야기로 진행하는 특이한 제작방식을 취했다. 이는 여태까지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루트로만 진행할수 밖에 없어 진행중인 히로인이 아닌 다른 히로인의 매력을 살릴 수 없다는 단점을 꽤 극복한 방법이기도 했다. 그리고 4화씩 나뉘어져 방영하기 때문에 특정 캐릭터의 편으로 묶어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적인 효과를 더욱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4화라는 기간이 결코 길지 않은 분량이기에 꽤 급박한 전개를 보여주고 상대적으로 재미가 반감되는 히로인의 편도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이 가장 기본적인 루트를 채택함으로써 손해보는 점을 어느정도 극복한 사례이기 때문에 아마가미처럼 히로인이 6명이나 되는 상황이 아닌 소수의 히로인이라면 더욱 알차게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상당히 오래간만의 정통 연애물로 정말 손발이 오그라들게 만드는 히로인이 있는가 하면 단순히 재미있는 히로인도 있었다. 한마디로 말해 4화씩 나뉘어 있는 <아마가미SS>는 히로인 루트별로 독립된 작품이라고 봐도 손색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보너스편인 카미자키 리사가 용된게 더 보기가 좋았다. 
  


<듀라라라!!>는 앞서 애니화도 됐었던 <바카노>로 유명한 나리타 료코가 연재하고 있는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비일상을 동경하던 소년이 비일상의 거리 이케부쿠로에 살기 시작하며 일어나는 비일상들에 초점을 둔 작품으로 그가 동경한 것처럼 비일상이 끊임없이 얽히고 얽힌 이케부쿠로 거리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다. 특히, 실제 이케부쿠로 거리를 자세하게 묘사해 놓았기 때문에 현지인들에게는 더욱 몰입할 수 있었을 법 하다. 제작사인 브레인즈 베이스를 포함해 애니 스탭진들이 나리타 료코의 전작 <바카노>의 스탭들이기 때문에 오프닝이나 곳곳에서 그들의 센스를 어김없이 엿볼 수 있다. 이케부쿠로 거리는 넓으면서도 좁기 때문에 갖가지 사건들이 등장인물간에 교묘하게 얽혀있어 그것을 풀어가는 재미가 가득하다. 화려한 성우진에 센스있는 제작사 덕분인지 2쿨 내내 좋은 퀄리티를 유지해주었다. 개인적으로 진짜 재미있게 본 애니메이션이다. 기본적으로는 유쾌한 분위기이면서 캐릭터와 캐릭터간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색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었다. 2차 창작을 통해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지만 그걸 떠나서 작품 자체가 워낙에 흥미롭다.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는 전격 문고에서 인기리에 발매중인 후시미 츠카사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국내에서도 6권까지 정발했을 정도로 꽤 사랑을 받고 있는 소설로 코믹스에 이어 애니화까지 진행되었다. 자신을 거들떠도 안보는 건방진 여동생이 사실은 오타쿠였다는 파격적인 내용을 시작으로 '일반인'인 주인공의 시점으로 '오타쿠'인 키리노를 보며 생기는 갈등들을 해결해나가는게 주 내용이다. TVA는 12화로 '굿 엔드'를 맺었고 선택지 요소를 통해 후에 웹 방영으로 3화를 더 방영해 '트루 엔드'를 맺는 방식을 채택했다. 웹 방영은 <바케모노가타리>를 생각하면 아주 쉽겠다. 굳이 바케모노가타리를 언급하며 그렇게 느린 템포로는 방영하지 않는다니 기대해야겠다.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는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했기 때문에 꽤 알려진 작품이다. 캐릭터성이 강한 작품이지만 상당히 민감한 사항을 건드리기 때문에 오타쿠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애니화에 대해선 문제가 되었던 8화를 제외하고는 다들 호평을 보내고 있다. 개인적으로 2010년 신작중에 가장 재미있었던 애니메이션중 하나이다. 


TOP5를 뽑는데 제법 길어졌다.

사실 3개정도는 미리 뽑아두었고 나머지 2개를 뽑는데 생각을 좀 했다.

TVA로는 총 48 작품의 애니메이션을 봤는데 TOP5를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을 생각나는대로 써보겠다.

글로는 정확히 표현이 안되니 재미있게 봤거나 추천할만한건 볼드 표시를 해놨다.



코바토 : 지금 가장 좋아하는 성우인 하나자와 카나를 알게된 작품. 클램프 특유의 재미가 있었다.
싸우는 사서 : 상당히 오랜만에 접한 본격 액션 판타지물이었다. 애니판 엔딩이 좀 허무맹랑한게 흠이지만..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 금서목록의 외전격으로 완성도는 높지만 내용은 썩 달갑지 않았다.
천체전사 선레드 2기 : 보통 애니메이션의 절반 러닝타임이라는게 안타까울 정도로 빵 터져주는 작품.
하늘의 소리 : 케이온 1.5기라는 농담이 돌곤 했다. 느낌은 좋았으나 뒤끝이 엉성했다.
레이디 X 버틀러 : 전형적인 에로한 러브코미디다. 승리의 AT-X. 큰 재미는 없었다.
댄스 인 더 뱀파이어 번드 : 왜 샤프트가 건드렸는지 모를 정도로 별 흥미가 없었던 작품.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 : 국내에도 인기가 있는 라노베 원작 애니. 연출이 훌륭하고 무척 재미있었다.
수호천사 히마리 : 전형적인 하렘물. 오히려 애니화되면서 에로도가 약해진 느낌.
오오카미카쿠시 : 용기사원작, 피치핏작화의 게임을 원작으로 한 애니.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컸다.
성흔의 퀘이사 : 승리의 AT-X. 상당히 에로하다 무삭제판이 진리.
WORKING!! : 유쾌한 분위기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일상 이야기. 상당히 재미있다.
섬광의 나이트레이드 : 꽤 본격적인 액션물인데 상당히 민감한 역사부분도 건드렸고 마무리도 영 안좋았다.
키스x시스 : 무려 정발도 된 화제작. OVA보단 약하지만 그래도 승리의 AT-X.
RAINBOW : 옛날엔 이런 코믹스를 많이 봤던 것 같다. 뜨거운 우정을 느낄 수 있던 작품이다.
미아 고양이 오버런! : 다양한 시도를 한 개그물이다. 그냥 보기엔 무리가 없는 전형적인 러브코미디.
케이온 2기 : 인정할건 인정하자. 2010년 최고의 인기 애니메이션 No.1이고 개인적으로도 재밌게 봤다.
진 연희무쌍 ~소녀대란~ : 어느덧 3기까지 온 연희무쌍 시리즈. 전작부터 봐와서 재밌게 봤다.
히어로맨 : 일미합작으로 전형적인 히어로물이다. 나쁜점은 없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재밌지도 않았다.
B형H계 : 시모네타가 남발하는 코미디물이다. 후반엔 텐션이 낮아지긴 하는데 그래도 재미있다.
세키레이 2기 : 1기를 재미있게 봐서 2기도 재미있게 봤다. 이건 취향을 탈 것 같다.
HIGHSCHOOL OF THE DEAD : 꽤 유명한 작품. 퀄리티는 높았지만 작품 자체도 그렇고 마무리도 별로였다.
누라리횬의 손자 : 오랜만에 접하는 점프 코믹스 원작 애니메이션. 적당히 점프스럽고 재밌다.
세기말 오컬트 학원 : 마무리가 황당하다는 것만 제외하다면 상당히 재미있는 작품이다. 
스트라이크 위치즈 2기 : 스토판은 진리. 2기 들어 퀄리티가 훨씬 올랐다.
오오카미씨와 7명의 동료들 : 소재는 좋았는데 잘 살리지 못한 작품이다. 2기는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
시귀 : 인간과 시귀(흡혈귀)의 갈등은 식상할 수도 있지만 감정묘사를 소름끼치게 표현한 작품이라 최고였다.
전설의 용자의 전설 : 정통 판타지 장르로 상당히 즐길 요소가 많은 작품이다. 상당히 재미있는 작품.
미츠도모에 : 초등학생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지만 시모네타가 남발하는 빵 터지는 애니메이션이다.
놀러갈게! : 성우진이 화려해서 봤다. 상당한 분량의 원작에 비해 내용이 약간 부족한 느낌이 든다.
학생회 임원들 : 시모네타가 남발하는 학생회를 그린 작품이다. 상당히 재밌다.
백화요란 사무라이 걸즈 : 대일본 드립이 조금 거슬리지만 의외로 괜찮은 퀄리티를 유지한 작품이다. 야하다.
요스가노소라 : 진행 중간에 공통루트를 두어 히로인별로 편을 나눈 제작방식. 엄청난 퀄리티. 야애니 아닌 야애니.
침략! 오징어소녀 : 이카무스메(오징어소녀)라는 특이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상당히 재밌다.
좀 더 투 러브 트러블 : 1기와 스탭진은 같은데 작화가 상당히 바뀌었고 1기와 다르게 원작을 반영한 내용이 많다. 
신만이 아는 세계 : 상당한 기대작이었다. 함락신의 명대사를 후쿠쥰으로 듣지 못한건 안타깝다. 그래도 재밌었다.
그래도 마을은 돌아간다 : 제작사가 샤프트인게 딱일 정도로 상당히 엉망진창이고 재미있는 작품이다.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 : 진짜 재미있다. J.C.Staff 작품중에 퀄리티가 제일 좋아보인다. 진심 재밌음. 진짜.
MM! : 다양한 성향의 변태들이 등장하는 러브코미디물이다. 타케타츠 아야나와 후쿠야마 쥰의 연기가 일품.
팬티&스타킹with가터벨트 : 미국풍으로 승부하는 가이낙스의 도전작. 상당한 수준의 시모네타로 빵 터트려준다.
포츈 아테리얼 붉은 약속 : 에리카 노멀 모드.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하늘의 유실물 포르테 : 2기로 넘어와서도 상당히 에로하고 재미있다. 제법 내용 진도도 착실하게 나갔다.
카타나가타리 : 격월로 방영한 특이 케이스. 니시오 이신 특유의 스타일이 잘 묻어있다. 재미있지만 씁쓸하다.


이 글을 다 정리하고 나니까 벌써 12월 31일이라는게 실감이 난다.

그리고 슬슬 돈이 깨질듯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