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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tion

클라나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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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07년 하반기 가장 인지도가 높은(그래봤자 일부 매니아 사이에서만이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손꼽히는 이 '교토 애니메이션'의 '클라나드'. 교토 애니메는 딱히 설명하지 않아도 유명한 제작사로 특히 교토가 밀고 있는 'KEY' 프로젝트 그 세번째가 바로 '클라나드'가 되겠다. 교토는 전작으로 'Kanon'과 'Air'로 당시 주목을 받았었다. 막말로 교토는 키빠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차근차근 만들어내고 있다. 교토의 작품을 보면 알겠지만 엄청나게 정성을 들인다는 점인데(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토에이가 안쓰러울 정도로) 이번 작품도 꽤 볼만하다. 매번 거론되긴 했지만 게임과는 다른 전개를 보여주다보니 약간의 문제는 생기지만 본인은 이정도면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한다.

2.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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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 친 가족같은 분위기.

  전체적으론 하렘 스타일의 러브 코믹물이지만 이 '클라나드'의 중요한 주제는 바로 '가족'이다. Key의 작품은 하나의 주제를 부여하곤 하는데 클라나드는 바로 '가족'으로 감동을 남긴다. 아무 생각 없이 볼 정도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기는 하나 이 '가족'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본다면 중요한 점을 잡아낼 수 있을 것이다. 미소녀게임 원작의 전형적인 애니메이션의 특징이라면 아무래도 각 히로인마다 에피소드를 때워나가는 형식이라 이건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교토 특유의 복선을 깔아주면서 어느정도 독창성있는 진행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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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중간에 나타는 정체불명의 세계. 모든 것이 끝나버린 세계에 한 소녀만이 남아있다. 소녀는 한 로봇을 만들었고 과거 혹은 미래에 있었을 한 영혼이 깃들게 된다. 이 이야기는 주인공인 '후루카와 나기사'의 머리속에 있는 이야기로 추정되며 현 작품에선 그 진실을 알 수 없다. 그저 나기사가 이 이야기를 언젠진 모르지만 알게 되었고 그것을 연극으로 승화하고 싶다는 꿈을 이루어주는 내용이 이 작품 전체에 깔려있다.

3. 간단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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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에 있는게 이 작품의 주인공인 '오카자키 토모야'이고 그의 친구 '스노하라 요헤이'이다. 둘 다 학교에선 불량학생으로 찍혀있으며 학교엔 체육특기생으로 들어왔지만 신체적인 결함으로 인해 그 꿈이 좌절된 상태이다. 토모야는 꽤나 불량스러워보이지만 하렘 주인공을 할 만큼 여러모로 부지런하고 잘 챙겨주는 모습도 보여준다. 자신을 생각해주지 않는 아버지와 사이가 상당히 안좋기 때문에 피해다니는 신세. 요헤이는 그야말로 '미친 바보' 정도로 생각해주면 되겠다. 성격이 활달하다 못해 바보스럽다. 너무 나대다가 나가떨어지는 녀석이다. 하지만 같은 처지인 토모야에게는 둘도 없는 든든한 친구이다. 게임에서는 요헤이 루트가 있을 정도로 중요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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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의 메인이자 진 히로인 '후루카와 나기사'는 우연히 토모야랑 만나게 된다. 토모야와 같은 3학년이지만 몸이 아파 1년을 쉬었기 때문에 사실은 토모야보다 1살 많은 셈. 언급을 안하면 연상인걸 자주 까먹게 된다. 나기사는 어떤 '연극'을 하고 싶어하며 토모야는 그것을 도와주게 된다. 이 작품에선 토모야와 나기사가 함께 다니며 여러 히로인과의 에피소드들을 같이 풀어나가면서 지내는 기간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나기사의 본래 목적은 상당히 늦게 실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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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묵묵히 불가사리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이부키 후코'는 학교 내에선 유령소녀로 알려져 있다. 꽤 순수하면서도 단순하기 때문에 토모야는 자주 후코를 놀려먹는다. 자신이 좋아하는 불가사리를 쳐다보면 정신이 다른 세상으로 가버리는 상황이 존재한다.

  후코는 전교생에게 불가사리를 나눠주곤 하는데 그것엔 자신의 누나인 '이부키 코우코''요시노 유스케'의 결혼을 축하해달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진짜 후코는 몇년째 병실에 누워있으며 코우코의 결혼을 축하해주자는 마음에서 나타난 정신체(정확한 언급이 없었다.)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에게 잊혀지게 된다. 학교에서 결혼식을 치르기로 한 당일, 모두들 불가사리 조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마지막 순간에 코우코는 후코를 알아보고 행복해지기로 결심한다. 시간이 지나 후코는 잊었지만 후코가 준 불가사리 조각을 간직하고 있다. 실제 게임에서 이러는지도 모르겠지만 후코는 이후의 에피소드에도 간간히 등장을 하곤 한다. 솔직히 말하면 별로 재미도 감동도 없는 부분이다. 오히려 후코의 정체성에 더욱 의심이 가게 만드는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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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치노세 코토미'. 히라가나 세글자로 코토미, 부를때는 코토미쨩. 천재소녀로 알려져있으며 자주 수업을 빼먹고 도서관에 틀어박혀있다. 꽤나 소극적인 성격이라 남들과 교류가 없지만 토모야한텐 마음을 열어준다. 천재소녀 특유의 신비주의도 남아있다. 하지만 바이올린을 들면 사람을 죽일 정도의 괴성을 일으키며 연극부에 들어가선 츳코미 연습을 하는 등 유쾌한 면모를 보여준다.

  코토미는 사실 과거에 토모야랑 만난 적이 있었다. 어렸을 적 코토미의 집에 실수로 들어온 토모야와 친하게 지내곤 했다. 어릴 적 코토미의 생일날 코토미의 부모님은 비행기 사고로 돌아가시고 부모님이 쓰신 논문을 찾으러 온 사람들이 두려워서 논문을 태워버린다. 그 불이 번지고 토모야와 논문을 가지러온 사람에게 코토미는 구출받고 토모야는 그 일 이후로 코토미와 연락이 끊겼던 것이다. 자동차 사고를 목격한 날 코토미는 발작에 가까운 공포감을 내보냈고 그 뒤로 집에 틀어박혀 있었다. 토모야 일행은 코토미의 생일에 맞춰 정원을 가꾸고 생일준비를 했다. 마침내 코토미는 나와주고 다시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게 된다. 그때 논문을 찾으러 왔던 그 사람이 코토미의 앞에 등장하며 코토미의 부모님이 전해주려 했던 곰인형을 코토미에게 내놓는다. 사고로 인해 행방불명된 가방이었지만 전 세계를 거쳐 마침내 코토미의 손에 넘어오게 된다.(참고로 한국어도 나온다.) 코토미는 잊혀질뻔한 부모님의 사랑을 느끼고 행복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코토미의 에피소드는 '가족'보다는 '기적'에 가까운 내용이었다. 부모님의 사랑의 힘이라고 하면 어쩔 수 없겠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만들어낸 기적이라고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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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꽤 토모야랑 죽이 맞는 친구인 '후지바야시 쿄'. 활발하다못해 힘이 넘치고 다소 불량스런 끼도 있고 킥도 일품이다. 마당발이며 여기저기 관심을 많이 가지는 성격. 운동도 잘하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내기엔 많은 도움을 준다. 동생인 '후지바야시 료'를 무척 아끼며 지켜준다. 자신도 토모야를 좋아하지만 료를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료와 토모야를 연결시켜주는데 노력한다. 꽤나 인기캐릭터이긴 하지만 이 작품에선 뚜렷한 에피소드가 없는게 흠이다. 화제의 17화 '체육창고에서 단둘이' 이벤트는 여럿 설레이게 하였다. 이야기가 진행되나 싶더니 금새 잘라버렸기 때문에 안타까운 캐릭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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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여성들의 우상이자 요헤이의 두려움인 '사카가미 토모요'는 전학생이자 학생회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2학년으로 엄청난 격투실력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양아치들을 청산하면서 꽤나 이름을 날린 모양. 요헤이가 자주 시비를 걸어 다투곤 한다. 토모요는 토모야한테 관심이 생겼는지 지각상습법이라는 핑계삼아 집까지 찾아와서 깨워주고 아침도 차려주는 등의 접근을 한다. 이 일 때문에 쿄와도 갈등을 겪기도 한다.

  고문이 없는 연극부는 합창부와 함께 공동 고문을 모셔야 하는 상황이 되서 토모요가 학생회장이 되면 이 건을 통과시켜주길 부탁한다. 토모요가 무리해서 학생회장이 되고 싶어하는 이유는 바로 마을 주민들, 특히 몸이 아픈 자신의 동생이 좋아했던 벚꽃 가로수를 보존하기 위해서였다. 토모요가 있는 곳을 파악한 과거의 껄렁배(?)들은 학교로 쳐들어오고 그 소동때문에 토모요는 위기를 맞지만 토모야가 대신 정학을 맞는다. 하지만 그 소문은 퍼져서 토모요의 평판이 떨어질 찰나, 토모야는 토모요와 함께 여러 부활동을 돌아다니며 대결을 하면서 인지도를 차근차근 쌓아간다. 성공리에 토모요는 학생회장이 되고 고대했던 연극부가 드디어 활동을 시작한다. 이 상황에서 병결했던 나기사가 복귀하고 나기사를 정성스레 보호해주는 토모야를 보고 나머지 히로인들은 죄다 포기를 하는 인상적인 이벤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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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의 클라이막스. 나기사는 자신이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연극으로 승화시키고 싶어한다. 모두 힘을 합쳐서 열심히 준비를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나기사는 과거의 어떤 일을 알게 된다. 나기사의 아버지인 '후루카와 아키오'와 어머니 '후루카와 사나에'. 지금은 조촐한 빵집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키오는 연극배우, 사나에는 중학교 교사로 각자 꿈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나기사가 몹시 아픈 날이 있었는데 나기사를 방치하고 일을 하러 갔다가 눈이 내리는데 밖에 나와 쓰러져있는 나기사를 목격하고 자신들을 책망하며 자신들의 꿈을 포기하고 나기사를 위해 살아가기로 결심한다. 가뜩이나 마음이 나약한 나기사는 이 진실을 알고 큰 혼란에 빠진다.

  하필이면 이 진실을 나기사가 그토록 이루고 싶었던 연극을 발표하는 전날이었다. 그 후유증은 당연 다음날까지 남기 마련. 아키오가 학창시절 했던 연극을 보면서 자신때문에 부모님이 꿈을 포기했다고 생각하고 깊은 슬픔에 빠진다. 결국 연극을 발표할때 그만 울음을 터트리고 마는데, 이때 아키오가 나타난다. 아키오는 부모의 입장으로 자식을 설득한다. '우리는 네가 꿈을 이루는 것을 꿈꾸고 있단 말이다! 우리는 꿈을 포기한게 아니야! 자신들의 꿈을 네 꿈으로 바꾼 거야! 부모라는 것은 그런 거야! 가족이라는 것은 그런 거란 말이야!' 이 말을 들은 나기사는 성공리에 연극을 끝마칠 수 있게 된다. 그 이후 토모야는 나기사에게 고백을 하게 되고 둘은 사랑을 나누게 된다. 진정 '클라나드'의 주제를 담은 감동을 주는 에피소드다. 게임에선 어떻게 나오는진 모르겠지만 충분히 멋진 에피소드라고 생각한다.

4. 개인적인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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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쯤에서 등장하는 토모요X요헤이(번외편 수록)

  '클라나드'라는 작품을 이야기하려면 'KEY'사의 작품형식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유명한 비쥬얼 노벨 형식의 게임인 'Kanon', 'Air'에 이은 키의 대작인 클라나드는 '가족'이라는 주제로 감동을 안겨준다. 게임은 원화가인 '히노우에 이타루'의 그림체는 다소 에로게에 맞지 않는다는 등 특정 층에선 인기가 적은 편이지만 내용적인 측면에선 키빠가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고 감동(그것이 억지감동이라 할지라도)을 안겨주기엔 충분한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게 아닐까? 키사의 결점을 수준높은 작화로 유명한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보완해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내보내는건 시청자 입장으로선 꽤 흥미있는 전개다. 사실상 이 작품이 교토 애니메의 키 프로젝트 세번째 작품이니 긴 말을 할 필요는 없겠지.

  앞서 말했지만 '클라나드'의 주제는 바로 '가족'이다. 마지막에 토모야는 연극을 시청한 아버지와 조금은 나아진 모습을 보여준다. 급박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가족에게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을까? 이 작품의 주인공들처럼 극단적이지는 않지만 원만한 가족관계를 보내는 곳은 몇 없다고 생각한다. 가끔은 가족의 사랑을 느껴보는 일도 생겨야 하지 않을까?

  이미 교토애니메는 '클라나드 애프터'를 진행중이다. 나기사의 과거이야기나 나기사가 연극으로 승화시킨 이야기의 진실이 밝혀질 수도 있다. 게임을 안해봐서 비교를 못하겠지만 어떻게 표현해줄지도 기대가 된다. 참고로 '토에이 애니메이션'에서는 '극장판 클라나드'를 비슷한 시기에 개봉했기 때문에 언제 시간 들여서 봐야겠다.

5. 그 외
  클라나드라던가 키게임은 귀찮고 이타루그림체때문에 할 마음이 잘 들지는 않은데 고맙게도 교토애니메에선 키 프로젝트로 하나하나 키 작품을 애니화하고 있다. 키 작품은 게임보다 애니로만 접할 수 있지 않을까?